이사는 누구든지 한번쯤은 해야 하는 일입니다. 생각보다 고되면서 몸이 힘든 일정이지만 해결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특히 이사를 가기 전에는 사전 준비가 필수입니다. 이사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불편함을 미리 방지해야 하고, 새로운 공간으로 가기 전 스타트를 기분 좋게 해결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번 글을 통해 이사를 하기 전 준비사항과 꿀팁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이사 날짜와 업체 선택
이사 날짜는 가능한 평일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주말이나 공휴일에는 이사업체의 비용이 높아질 수 있으며, 주말의 차량이 많아지기 때문에 장거리 이사라면 더욱더 평일시간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손비는날에 하는 것은 옛날 풍습이기 때문에 심리적으로 맞춰서 하시면 좋지만, 크게 문제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사업체는 여러 업체에서 견적을 받아보고 비교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소한 3~5곳 이상의 업체에서 견적을 받아보고,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는 항목에 대해서는 미리 확인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요즘은 '숨고'라는 어플로 많은 사람들이 이사비용을 찾아봅니다. 오히려 즉각적으로 금액과, 일정이 가능한 업체를 확인할 수 있으니 이용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짐 정리와 포장 방법
불필요한 물건, 물푼은 이사를 하기 전에 미리 해결을 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해치우지 못하면 이사를 다 마친후 정리할 당시 시간 소요가 커집니다. '당근마켓'을 통해 사용하지는 않지만 작동이 되고 쓰일 수 있는 제품은 미리 저렴하게 판매를 하고 시간이 다가오기 전에 안 팔린 제품들은 미리 나눔을 통해 처리하는 편이 좋습니다.
포장을 할 당시에는 항목별로 나눠서 포장하는 것이 좋습니다. 욕실, 주방, 옷, 잡동사니 등 나누어서 포장하시고 이사 박스에 표시를 함으로 이사 당시 빠른 처리가 가능할 것입니다. 꺠지기 쉬운 물건은 에어포장을 통해 안전하게 하시는 편이 좋으며, 이사 업체에서 헷갈리지 않게 작성을 꼭 해놔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사 갈 집에 대해
새로 이사 갈 집은 미리 청소를 해주셔야 합니다. 이 또한 '숨고'어플을 통해 청소업체를 찾아보고 합리적인 금액으로 진행하는 곳을 채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셀프 청소를 하시고자 하시는 분은 기본적인 바닥과 창문 뿐만 아니라, 화장실의 환풍기, 주방의 하수구 등도 꼼꼼히 확인해 주셔야 합니다. 필요에 따라서는 방역 작업을 통해 해충과 벌레를 미리 방지할 수 있습니다.
미리 집의 구조를 파악하여 가전 및 가구 배치를 해두시는 편이 좋습니다. 새 집에 대한 치수를 미리 측정하여 기존 가구와 새로 구매할 가전의 사이즈와 비교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공간 활용을 최대로 하기 위한 작업입니다.
이사 당일 체크리스트
이사 당일 필요한 물건들을 미리 준비하시고, 이사 박스를 따로 구비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청소 도구, 종량제 봉투, 간단한 간식, 당장 사용해야 하는 물건들을 준비하여 이사당일 일을 늘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존 집의 전기, 가스, 수동 등의 해지와 남은 관리비를 납부하셔야 하며 중요한 서류나 귀중품은 따로 챙겨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사하고 난 후
이사 후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은 주소 변경입니다. 주민등록 주소 이전을 해야 하고, 우편물 수령 주소 변경, 인터넷과 여러 서비스들을 주소 변경을 해 주셔야 합니다. 또한 전입신고 또한 필수적입니다. 그리고 가능한 이사 당일과 그다음 날을 포함하여 짐을 빨리 정리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미룰수록 오랜 시간 방치가 되기 때문에 필요한 물건을 찾지 못하고 새로 구매함으로써 지출의 위험이 커집니다. 미루는 것이 아니라 바로 진행하시는 편을 추천드리겠습니다.
꿀팁
- 이사 전 계약서 확인 - 이사 갈 집의 계약 조건을 미리 확이하고, 계약 기간과 위약금 조항 등을 미리 이해하셔야 합니다. 옵션의 가구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집주인의 허락이 필요하기 때문에 사전에 미리 얘기를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이사 보험 가입 - 고가의 가전제품이나 가구를 옮길 때는 이사 보험을 생각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사 업체에서 기본적으로 해결을 해주시긴 하지만 기존의 고장인지 아닌지에 대한 판단이 어렵기 때문에 분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러니 미리 방지목적으로 하실 수도 있습니다.
- 이웃에게 이사 당일 알리기 - 필수는 아니지만, 오랜 시간 지내야 할 새로운 집에서 이웃과의 얼굴 붉히는 일을 줄이기 위해서입니다. 만약에 주말에 진행을 하게 된다면 소음 문제로 불편할 수 있으니 미리 정보를 전달하는 것도 좋습니다.
마무리
이사를 하고 나면 몸이 매우 피로하실겁니다. 그래서 이사업체, 배송업체, 청소업체를 선정하시는 것이 사실은 가성비가 높다고 생각합니다. 시간과, 체력과, 정신 건강에 좋기 때문입니다. 자주 하지 않는 이사긴 하지만 한번 진행해보다 보면 힘들고, 준비해야 할 것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실 겁니다. 그러니 미리 준비하여 이사 당일 당황스러운 일이 생기지 않게 준비하셨으면 좋겠습니다.